본문 바로가기
동물, 곤충 방

백로 (2 )

by 잎 새 2019. 5. 31.

'19. 5. 30

경북에서...


백로과 (백로 , Ardeidae)

 

황새목에 속하는 한 과. 아시아와 유럽이 원산지로, 주로 물가에 서식한다. 부리··다리가 긴 중대형 조류이며 지구상에 62종이 알려져 있다. 개구리·물고기·곤충 등을 먹이로 삼는다. 한국에는 15종이 분포한다. 대표적인 번식종은 검은댕기해오라기·중대백로·왜가리·덤불해오라기·노랑부리백로 등이며, 노랑부리백로는 천연기념물 제361호로 지정되어 있다.

지구상에 62()이 알려져 있으며 한국에는 15종이 분포한다. 그중 2종은 미조이고 1(알락해오라기)은 겨울새, 12종은 번식하는 여름새(1[흑로]은 적은 수의 도래종)이다.

대표적인 번식종은 검은댕기해오라기(Butorides striatus amurensis)·중대백로(Egretta albamodesta)·왜가리(Ardea cinerea jouyi)·덤불해오라기(Ixobrychus sinensis sinensis) 및 천연기념물인 노랑부리백로(Egretta eulophotes) 등이다.

해오라기(Nycticorax nycticorax nycticorax)·황로(Bubulcus ibis)·쇠백로(Egretta garzetta) 등은 최근 불어나고 있는 번식종이다. 부리··다리 등이 긴 물가에 사는 조류이며 중형에서 대형에 이르는 종들이다. 번식기에 머리와 등에 장식깃이 생기거나 눈앞의 색깔이 변하는 종도 있다. 암수가 비슷한 색깔의 종이 많지만, 어린 새는 성조와 깃털 색깔에 차이가 있다. 개구리·물고기·곤충 등을 먹지만 채식방법은 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백로와 왜가리류 및 검은댕기해오라기는 나무 위에 집단으로 둥지를 만들지만, 해오라기류는 갈대밭에 만든다.



한 자리 여유있다며 합류하겠냐 하신다.  무조건  오케이~~~~~~~!!

한 번도 구경 못 해 보았으니...

너무너무 신기하고 신비롭다.  둥지마다 애기들을 키운다. 누가 배워준 것 없을텐데...

부부가 번갈아 가며, 먹이를 나르고, 뙤약볕 아래 가만히 서서 애기를 지켜본다.

때로는 아빠?가, 때로는 엄마? 가.

어떤 둥지는 모두 먹이 사냥을 나갔는지, 둘 다 없다, 괜히 안쓰러워 보인다.

포슬포슬 털북숭이 아가들이 엄마 부리를 툭툭 건드린다. 먹이 달라고...

내 카메라의 화면으로 보다가, 600mm 카메라의 화면으로 보니 어휴~~~~  맙소사!!

바로 코 앞에 얘들이 있다.   나중에 사진 몇 장을 보내 주겠다 하신다.  헐~  땡큐~~~~!!  비교해 봐야지...    ^&^~~~

넘, 넘 엉망이지만,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올려 본다. 





























엄마인지, 아빠인지 둥지에 돌아 온다, 교대근무?  하려고.




교대식을 거창하게 하고는 한마리가 날아간다.














'동물, 곤충 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투티 ( 2 )  (0) 2019.06.05
후투티 ( 1 )  (0) 2019.06.05
백로 (1 )  (0) 2019.05.31
딱새(수)  (0) 2019.03.06
큰고니 (2)  (0) 2019.0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