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곤충 방

황여새

by 잎 새 2020. 1. 31.

'20. 1. 29

미추홀 공원에서...


황여새 ( Bohemian Waxwing )

분류     여새과(Bombycillidae) 

서식지    스칸디나비아 북부에서 캄차카에 이르는 유라시아대륙 중부, 북미 북서부에서 번식하 고, 유럽 중·남부, 소아시아, 중국북부, 한국, 일본, 북미 중서부에서 월동한다

크기    L19.5cm

학명    Bombycilla garrulus Bohemian Waxwing


스칸디나비아 북부에서 캄차카에 이르는 유라시아대륙 중부, 북미 북서부에서 번식하고, 유럽 중·남부, 소아시아, 중국 북부, 한국, 일본, 북미 중서부에서 월동한다. 지리적으로 2아종으로 나눈다. 국내에는 겨울철새로 찾아오며 먹이량에 따라 해마다 찾아오는 수가 크게 다르다. 11월 초순에 도래하기 시작하며, 4월 하순까지 머문다.

매우 다양한 환경에 서식하며,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한다. 시골 및 도심 정원, 공원에 찾아와 향나무 열매, 찔레 열매를 비롯한 나무 열매 및 새순을 먹는다. 몇 마리에서 수백 마리가 무리를 이루어 생활하며, 먹이를 섭취할 때 서로 싸우는 경우가 드물다. 무리에 홍여새가 섞여 월동하는 경우가 많다. 날 때에도 육중한 몸매에 빠르게 날갯짓하며 많은 수가 동시에 난다.

다른 새와 혼동되지 않는다. 날개깃의 무늬로 연령 구별이 가능하다.

암컷

연령에 관계없이 암컷은 수컷에 비해 턱밑의 검은 무늬와 가슴의 경계가 모호하다. 첫째날개깃 끝 부분 안쪽 우면의 흰 무늬가 수컷에 비해 폭이 좁다. 꼬리 끝의 노란 무늬 폭이 좁다첫째날개깃 끝 부분 안쪽 우면에 흰 무늬가 없다. 둘째날개깃 끝에 붉게 돌출된 부분이 없거나 단지 몇 개만 있다. 꼬리 끝의 노란 무늬 폭이 좁다.
































'동물, 곤충 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비나비, 참나무재주나방  (0) 2020.07.04
검은머리물떼새  (0) 2020.06.20
직박구리  (0) 2020.01.30
긴꼬리때까치  (0) 2020.01.30
청설모  (0) 2019.06.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