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여행(몬테네그로)

동방정교회

by 잎 새 2018. 7. 23.

'18. 6. 11

몬테네그로에서...


동방 정교회(東方正敎會그리스어: Ανατολική Ορθόδοξη Εκκλησία, 영어: Eastern Orthodox Church)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교세가 큰 기독교로 약 25천만 명 이상의 인구가 믿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중의 하나로 (아나톨리아를 포함한) 그리스와 동유럽, 캅카스, 근동의 역사와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정교회(正敎會) 또는 보편 정교회라고도 불린다. 동방 정교회에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교황과 같은 중앙집권적 통치권자나 기구가 없지만, 콘스탄티노폴리스 세계 총대주교가 모든 정교회 주교들 사이에서 동등한 가운데 첫 번째’(Primus inter pares)로 인정받고 있으며, 1054년 동서 교회의 분열 이후 콘스탄티노폴리스 교회가 명예상 우선권을 누리고 있다.

동서 교회의 분열 때 콘스탄티노폴리스 총 대주교좌를 중심으로 분리된 기독교이다.



동방 정교회는 1세기 초대 교회까지 소급되는 교회로 여기며, 로마제국 시절부터 형성된 교구, 5개 교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시작되었다. 그리고 예루살렘을 시작으로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콘스탄티노폴리스, 로마 등 5개 지역을 중심으로 선교 활동을 전개하였고, 이들은 하나의 유기적인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세계 공의회를 통해 그리스도교의 기초가 되는 교리와 전례를 공식으로 제정하고 완성함으로써 하나의 교회가 유지되었다. 그러나 1054년 하나의 교회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중심으로 한 네 개의 교회 연합과 로마 교회로 분리되었다.

 

동방 정교회는 정통 가톨릭(보편) 교회(Orthodox Catholic Church)라는 고유의 정체성을 갖고 있으며,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에 따른 교회의 네 가지 속성을 내세우고 있다.

 

동방정교회와 로마카톨릭의 차이점은??

초대에는 하나의 교회였으나 1054년 로마주교를 위시한 서방의 로마 카톨릭교회와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교황의 통치를 반대한 동방의 정교회로 분리되었다.

동방정교회는 그리스정교회, 러시아정교회처럼 국가별 또는 민족별로 나누어져있다.

정교회 국가- 그리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몰도바, 벨르루시,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루마니아, 불가리아, 그루지아, 마케도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이다.













































































'감성여행(몬테네그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베티스테판  (0) 2018.07.23
코토르 (2 )  (0) 2018.07.23
코토르(1)  (0) 2018.07.23
몬테네그로 ( 성모섬, 조지섬 )  (0) 2018.07.22

댓글